본문 바로가기

우리의 관심사/그들이 사는 세상

티파니 욱일기 전범기 논란

지난 주말, 그리고 광복절에 소녀시대의 티파니가 일장기와 욱일기를 SNS에 노출하면서 큰 논란이 일었다. 아무리 미국에서 태어나 자랐다고는 하지만 한국에서 10년 넘게 지내면서 그것도 광복절에 욱일기, 일제 군국주의를 상징하는 전범기가 새겨진 사진을 업로드했다는 것은 상식 이하의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이라는 의견이 대부분이다. 



한 누리꾼은 "티파니가 고의로 욱일기를 올렸다"라고도 했다고 설명했는데, "티파니가 14일에 일장기를 올렸고, 이에 팬들이 광복절을 앞두고 일장기를 올리는 건 좋지 못한 행동이라며 일장기를 내릴 것을 당부하자 일장기를 내렸다." 그러나 "광복절인 15일에 이번에는 전범기를 올렸다. 아무리 미국인이라도 전범기의 의미를 모른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라는 것이다. 



티파니가 16일에 자필 사과문을 올렸다고는 하지만 최근 큰 사랑을 받았던 KBS2 "언니들의 슬램덩크"에서 하차 요구가 빗발치는가 하면 연예계 영구 퇴출 운동, 미국으로 추방시켜야 한다는 주장까지 확산되어가며 비난 여론이 쉽게 사그라들 것 같지 않다.




이번 티파니의 욱일기 논란 뿐만 아니라 지난 5월 AOA 설현의 안중근 의사 논란, 비정상회담에서 사용된 기미가요와 욱일기 논란도 한창 뜨거웠다. 일부 연예인의 역사 인식 부재, 무지, 무관심, 편집상 실수라며 금방 덮고 넘어가기에는 어마무시한 매스컴의 위력, 인기 걸그룹 연예인의 영향력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기에 공분을 살 만한 일이다.


욱일기(일본어: 旭日旗 きょくじつき 교쿠지쓰키[*])는 일본의 국기에 그려진 빨간색 동그라미(붉은 태양) 주위에 퍼져나가는 붉은 햇살(욱광, 旭光)을 그린 깃발로 일본에서 주로 경사스러운 날에 사용하는 깃발이다. 메이지 유신(明治維新) 이후 구(舊) 일본 제국 시대에 사용된 일본군의 군기(軍旗)이자 현재의 일본 자위대(自衛隊)의 기(旗)이기도 하다. 대한민국에서는 흔히 욱일승천기(旭日昇天旗)라고도 부르지만 이는 잘못된 표현이며, 욱일기가 공식 명칭이며 욱일기가 특히 동아시아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일본의 '군국주의' 이념을 상징하기 때문이다.


- 위키백과